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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16년 건강운동관리사 필기시험 2교시
스포츠심리학 A형
- ① : 젠타일은 움직임 이해하는 단계, 고정화나 다양화, 자동화로 구분
- ② : 피츠와 포스너는 인지화단계, 연합 단계, 자동화 단계로 구분
- ③ : 뉴웰은 협응단계, 제어 단계, 기술 단계로 구분
※ 답 : 4
맥락간섭은 학습이나 기억에 방해를 받는 것으로 맥락간섭을 줄이기 위해서는 과제를 무작위로 수행하는 무선연습보다 과제를 순차적으로 수행하는 구획연습이 효과적임
※ 답 : 3
가이던스 기법이란 신체적, 언어적, 시각적의 방법을 사용해 운동수행에 도움을 주는 과정(운동 시 코치가 직접 자세를 잡아주기, 높이 뛰기 시 바 대신 고무줄 사용하기 등)으로, 시각적인 방법으로 학습자에게 도움을 제공해 학습자의 두려움이나 수행오류 등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인 기법
※ 답 : 1
운동발달은 개인차가 있으며, 일반적으로 머리에서 아래로 발달되고, 속도가 일정하지 않음
※ 답 : 4
운동참가자와 지도자 사이에는 좋은 유대를 형성해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데, 좋은 유대를 형성하는 방법에는 적극적인 경청과 계획-결정 공유, 비밀유지, 감정이입, 개방적인 자세가 있으며, 폐쇄형 질문은 단순히 주어진 질문에 답을 선택하는 질문으로 신뢰를 쌓는데 옳지 않은 방법
※ 답 : 2
2016 건운사 필기시험 스포츠심리학 1~5번은 학자별 운동학습의 단계구분, 연습의 구성, 가이던스 기법, 아동의 운동발달 원리, 스포츠심리상담의 절차와 기법에 대해 출제되었습니다.
그러므로 오늘은 운동학습, 연습의 구성과 방법, 가이던스 기법, 운동발달 원리, 스포츠심리상담에 대해 공부해볼까요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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